체계적이고 감각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DJ들을 보유하고 있는 더 하이스트. 이곳에 소속된 DJ PRAY와 DJ YOONI를 만나보았다.
대한민국 클럽 시장에서 많은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DJ PRAY는 국내외 페스티벌에 참여해 분위기를 주도하며 신나는 음악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새 싱ㅣ종글 앨범 [Blooming]을 통해 프로듀서로서 첫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DJ YOONI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올해 말 앨범을 발매한다는 목표와 함께 뮤지션으로서의 새로운 각오를 드러냈다.
이 두 사람이 DJ로서 성장하기까지의 이야기부터 그들이 꿈꾸는 앞으로의 행보까지를 지금 확인해 보자.
1. [RSK] 안녕하세요, 여러분! 인터뷰로 만나 뵙게 되어 너무 영광입니다. 독자분들께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DJ PRAY : 안녕하세요. 저는 프레이라구 하구요 이렇게 만나게 돼서 반갑습니다!
YOONI : 안녕하세요! 2022년부터 서울에서 DJ로 활동하고 있는 Yooni라고 합니다.
2. [RSK] 두 분 모두 DJ로 활동하고 계시는데요! DJ로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DJ PRAY : 처음에 EDM 이란 음악에 빠지게 된 건 zedd라는 아티스트의 프로그래시브 음악을 접하게 돼서 인데 프로그래시브 음악에 대해 알아보던 중 avicii 라는 아티스트를 알게 되고 그의 행보를 동경하여 dj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YOONI : 어릴 적부터 음악을 하는 게 제 인생의 큰 목표였고, 대학교 시절까지는 피아노 전공을 하기도 했어요! 그 이후에 전자음악을 접하게 되면서 DJ를 직업으로 삼는 걸 꿈을 꾸게 되었고 열심히 노력해서 감사하게도 DJ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3. [RSK] DJ로서 믹싱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DJ PRAY : 저는 선곡도 선곡이지만 분위기에 맞는 선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YOONI : 서로 다른 두 음악을 조화롭고, 제 방식대로 풀어내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고 진지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디제잉을 해보셨거나, DJ 공연을 자주 보신 분들은 아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얼마나 중요한 지를요!
4. [RSK] 새롭게 도전해 보고 싶은 장르도 있다면 알려주세요!
DJ PRAY : 저가 새롭게 도전해 보고 싶은 장르라면 아무래도 팝인 것 같습니다!
YOONI :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장르가 특별히 있다기보다는 현재에도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ALL KIND 성향의 공연을 선호하고 있기에 지금도 많은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5. [RSK]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만의 공연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DJ PRAY : 플레이하는 트랙의 드랍(하이라이트) 만큼 다른 구성 요소들 (벌스나 브릿지)를 강조하는 게 특징인 것 같습니다!!
YOONI : 이 전에 SNS 플랫폼에서 열심히 활동했던 적이 있어서(현재도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저만 좋아하는 어려운 음악보다는 대중들과 호흡할 수 있는 음악들을 공연에서 선보이는 걸 선호하고요! 그런 이유로, 대중들과 더 친숙하게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일 수 있는 게 제 장기인 거 같습니다!
6. [RSK] 코로나가 끝나고 페스티벌을 즐기려는 자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페스티벌에서 공연을 잘 즐길 수 있는 꿀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DJ PRAY : 아무래도 라인업에 있는 아티스트들의 트랙들을 미리 들어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YOONI : 공연을 보게 될 DJ의 음악이나, MIXSET을 먼저 들어보고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즐길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강추 드려요!
7. [RSK] 페스티벌을 진행하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많을 것 같아요! 그중에 하나만 꼽자면요?
DJ PRAY : 재미라기보다는 페스티벌을 준비하던 중 트랙들이 담겨있던 맥이 수명을 다했던 것..?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정도..
8. [RSK] 그러면 꿈에 그리는 무대도 있나요?
DJ PRAY : 꿈에 그리는 무대라면 아무래도 해외 페스티벌인 것 같습니다. tomorrow land, edc 등등
YOONI : 특정 무대라기보다는! 제가 DJ로써, 뮤지션으로써 더 성장한 후에 큰 무대를 가질 기회가 온다면 부모님을 꼭 초대해 드리고 같이 즐기고 싶습니다! 그게 제 꿈의 무대입니다!
9. [RSK] 대부분 공연이 저녁부터 시작해서 밤낮이 바뀌었을 것 같아요! 힘든 부분은 없나요?
DJ PRAY :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은 자는 시간이다 보니 사람들이랑 약속 잡을 때나 사람들을 만나서 식당에 갈 때나 등등 여러 가지 불편했던 것 같아요. 힘든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YOONI : 낮 시간을 전만큼 활용하지 못하는 건 아쉬움이 남지만, DJ로서 활동하는 걸 진심으로 즐기고 노력하는 중이라, 현재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10. [RSK]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알려주세요!
DJ PRAY : 앞으로의 목표라면 제가 하고 싶은 음악들을 만들고 플레이하여 제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사람들이 알아줄 때까지 열심히 하는 게 목표입니다.
YOONI : 올해에는 DJ를 넘어서서 뮤지션으로서의 성장도 제 큰 목표 중 하나인데요!
올해 말에 제 앨범이 나오는 걸 목표로 주변의 유능한 프로듀서분들과 많은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단순히 음원이 나오는 것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11. [RSK] 지금처럼 들으면 행복하고, 신나는 음악 기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터뷰 소감과 끝인사 부탁드릴게요!
DJ PRAY : 롤링스톤지 만나서 너무 반가웠고 앞으로 디제이로서 프로듀서로서 프레이 많이 응원해 주세요!! and I'll pray for all the love~
YOONI : 롤링스톤 코리아를 통해 저 자신을 알릴 기회가 생겨서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통해 더 많은 무대에서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제공 - 더 하이스트 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