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News

스포티파이, 글로벌 K힙합 플레이리스트 ‘KrOWN’ 최다 스트리밍 기록 공개!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지난 1일 새롭게 선보인 공식 한국힙합 플레이리스트 ‘KrOWN’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K힙합 아티스트와 트랙 톱 30 리스트를 공개했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 183개국에 론칭된 ‘KrOWN’은 한국의 국가코드 'KR', 왕관을 뜻하는 영단어 'Crown', 그리고 '(힙합씬을) 이끈다'는 의미의 'Own'을 합쳐 '한국의 힙합씬을 이끌어 전 세계에 선보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KrOWN 론칭을 계기로 4억 3천 3백만명 이상의 청취자들에게 한국힙합 특유의 에너지와 사운드, 문화를 더욱 널리 알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스포티파이는 KrOWN의 전신인 K-Hip-Hop +82가 론칭된 2017년 4월부터 2022년 7월까지의 청취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KrOWN 플레이리스트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한국힙합 아티스트 1위는 현재 180만 명 이상의 월별 청취자를 보유한 DPR LIVE로 나타났다. 이어 2위부터 5위까지는 박재범pH-1식케이에픽하이가 차지했고, 6위부터 10까지는 지코애쉬 아일랜드블루로꼬창모 순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펀치넬로염따쿠기릴러말즈그레이 등 다양한 K힙합 아티스트가 KrOWN 플레이리스트의 최다 스트리밍 아티스트 톱 30 리스트에 올랐다.

 

또한 스포티파이는 KrOWN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K힙합 트랙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발표했다. 해당 플레이리스트의 최다 스트리밍 곡 1위는 애쉬 아일랜드의 '멜로디'가 차지했으며, 5위 또한 동일 아티스트의 곡인 'Error (Feat. Loopy)'가 기록했다. 이 외 가장 많은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한 곡 리스트 상위권에는 ▲2위 DPR LIVE의 'Jasmine' ▲3위 에픽하이의 'Rosario (Feat. CL, ZICO)' ▲4위 비비의 '사장님 도박은 재미로 하셔야 합니다'가 포함됐다. 특히 1위를 차지한 애쉬 아일랜드는 지난해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인 ‘RADAR’에 선정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래퍼 pH-1은 '365&7 (Feat. JAMIE)', 'Nerdy Love (Feat. 백예린)', 그리고 BIG NaughtyGSoul박재범 등과 함께한 'Oscar' 등 총 세 곡으로 KrOWN 최다 스트리밍 트랙 톱 30 리스트에서 각각 13, 16, 24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이 외에도 pH-1이 피처링에 참여한 미란이의 'Daisy' 역시 17위에 올랐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한국힙합 플레이리스트 KrOWN 리브랜딩을 기념하여 관련 최다 스트리밍 아티스트 및 트랙을 공개하고 뜻깊은 성과를 거둔 한국힙합 아티스트들을 조명하고자 했다”며, “한국힙합 장르와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더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스포티파이는 ‘KrOWN’ 플레이리스트 리브랜딩과 함께 주요 스트리밍 데이터를 발표한  있다. KrOWN 지난   동안 단일 플레이리스트로서 2천만  이상의 스트리밍을 기록했으며스포티파이  K힙합은 올해 7월까지 누적 131  이상 스트리밍된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스포티파이는 KrOWN 외에도 TrenChill K-Hip HopK’illin’바닥에서 위로재즈맛 힙합  한국힙합 중심의 다채로운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
사진제공 - 스포티파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