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과 만난지 벌써 24년을 맞이한 R&B 황태자 환희. 소몰이창법으로 유명했던 그가 지금까지 선보였던 색과는 또다른 새 싱글 [가만히 있어]을 들고 돌아왔다. 그는 이번 앨범이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한다.
요즘 같은 날씨에 잘 어울리는 그의 새 앨범 [가만히 있어]은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는지, 환희의 음악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1. [RSK] 안녕하세요, 환희 님. 롤링스톤 코리아와의 인터뷰를 통해 처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독자분들께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롤링스톤 코리아 독자 여러분 환희입니다. 롤링스톤 코리아로는 처음 찾아 뵙는데요 반갑습니다.
2. [RSK] 잘 지내셨나요? 최근 근황이 궁금해요.
네 요즘 신곡 [가만히 있어]를 준비하며 지냈던 날들이 제게 가장 큰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신곡을 준비하면서 오랜만의 뮤직비디오 촬영으로 여러분들을 빨리 만나고 싶었는데 유튜브를 비롯해 여러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방면으로 보여드리고, 최근 팬 미팅으로도 직접 들려드릴 수 있게 되어서 감사하고 기쁜 마음입니다.
3. [RSK] 지난 7일 발표한 디지털 싱글 [가만히 있어]는 어떤 노래인가요?
지금까지 들려드렸던 환희의 색과는 또다른 노래예요.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곡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혼자가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요즘 같은 계절에 잘 어울리는 노래니 많은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4. [RSK] 이번 신보는 싱어송라이터 박원 님과 함께 작업을 하셨어요. 음악 제작 중에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궁금해요.
재미있는 에피소드는 없었지만, 그동안 환희가 부르는 스타일이 아닌 박원 아티스트의 감성을 살려 환희 목소리로 재해석해 노래를 표현하기 위해서 신경 썼던 점이 기억에 남아요. 작업에 참여하신 분들께서 녹음까지 이미 마친 상황이지만, 피아노를 여러번 다시 연주해서 작업에 임하는 열정을 보여준 아주 멋진 저에게 선물 같은 곡입니다. 보통 오랫동안 녹음을 하지 않는데 수십시간 정도를 같이 회의해가면서 신중하면서도 즐겁게 녹음하던 기억이 남네요.
5. [RSK] 뮤직비디오에는 직접 출연까지 하셨죠. 직접 출연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오랜만의 뮤직비디오이기도 하고 ‘이번에는 직접 출연해서 얼굴을 보여주면 좋겠다’라는 팬분들과 소속사 가족분들의 강력한 의견이 많아 직접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6. [RSK] 유튜브 채널 <딩고 킬링보이스>에 출연하셨어요.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사실 감기에 걸려 컨디션이 조금 좋지 않은 상태로 출연하게 되어 걱정스럽기도 하고 저작권 문제가 있어 들려드리고 싶었던 곡들을 많이 빼게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신 것 같아서 감사드려요.
7. [RSK] 지금까지 음원 차트를 강타한 수많은 히트곡을 보유하고 있으시죠. 환희 님이 가장 애착이 가는 곡이 있나요?
아주 쓸쓸하고 슬프다는 느낌의 곡이란 걸 최근에 알게 된 <Tomorrow> 그리고 <그래> 라는 곡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오래 지난 후에 애착이 가는 음악이라고 뽑을 후보의 곡 <가만히 있어> 입니다 (웃음)
8. [RSK] 요즘처럼 날씨가 좋은 날에 어울리는 곡 추천해주세요!
좋은 날씨야~ <가만히 있어> (웃음)
9. [RSK] 올해로 데뷔 24주년을 맞이했죠.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소감이 궁금해요.
저는 너무 감사하죠. 24년이라는 정말 긴 시간 동안 제 노래를 들어주시는 분들과 또 곁에서 항상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팬분들 덕분이잖아요. 더 좋은 음악으로 항상 힘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10. [RSK] 그러면 지난 24년 동안 열심히 달려오면서 환희 님을 힘이 되어준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안 그래도 최근 팬 미팅을 하면서 정말 또 많이 느꼈는데요, 팬 가족분들이 계셔서 제게는 정말 큰 힘이 되고 매번 더 좋은 음악으로 찾아 뵙고 싶어지는 것 같아요.
11. [RSK] 2023년은 어땠으면 좋겠는지 궁금해요.
올 한 해는 조금 더 자주 찾아뵙고 인사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12. [RSK] 벌써 마지막 질문이에요. 환희 님을 항상 사랑하고 응원하는 팬분들에게 사랑의 메시지 부탁드릴게요.
꾸준히 오랫동안 지켜봐 주시고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팬 가족 여러분들 곧 또 뵈어요!
13. [RSK] 환희 님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터뷰 소감과 끝인사 부탁드릴게요!
롤링스톤 코리아를 통해 이렇게 인터뷰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었고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제공 - BT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