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Interview

노래를 부르는 사람 그 한마디, 서인국

분명 서인국은 배우로서의 활동도 멋지지만, 그 명성의 근간엔 언제나 노래가 자리 잡고 있다. 대중들에게 첫인사를 한 것 역시 노래였고 슈퍼스타K 우승 이후 싱글이든 OST든 꾸준히 대중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들려줘 왔다. 


그런 서인국이 오랜만에 새 앨범 [LOVE&LOVE]를 발표했다. 서인국이 ‘노래를 부르는 사람’임을 다시 한번 각인시켜줄 이번 앨범은 오랜만의 컴백이어서 그런지 확실히 힘을 단단히 준 모양새다. 라비의 피처링과 더불어 수록곡 작사 참여에 이르기까지 단 두 곡 안에 모든 역량이 집중되어 있다. 아마도 서인국에게는 그간 앨범을 내지 않아 팬들에게 미안했던 마음을 충분히 벌충할 기회가 될 것이다.



1. [RSK] 안녕하세요. 서인국 님, 롤링스톤 코리아와의 인터뷰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5년 만에 새로운 앨범으로 인사드리는 가수 서인국입니다.



2. [RSK] 새 앨범 [LOVE&LOVE] 발매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새 앨범 [LOVE&LOVE]은 어떤 곡인가요?


[LOVE&LOVE]는 앨범 명이고, 타이틀곡은 <MY LOVE>라는 노래입니다. 이번 타이틀곡 같은 경우에는 라비와 함께 작업하게 되었는데 향으로 표현하자면 커피 향이 나는 그런 음악이에요. (웃음) 좀 더 딥(Deep)한, 감성적인 음악을 들어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두 번째 수록곡은 굉장히 팝적인 느낌이 강한 곡인데 기타 사운드와 편곡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전반적으로 이번 앨범에는 사랑에 대한 여러 감정들을 담아내고 싶었어요.



3. [RSK] 지난 30일에 공개된 새 앨범 [LOVE&LOVE] 트레일러 영상에서 녹음뿐만 아니라 곡 작업 전반에 참여하는 서인국 님의 모습을 담아냈는데요. 곡 작업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그 이유는요?


에피소드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드라마 촬영 중에 곡을 작업하다 보니까 현장에서 체크를 해야 하는 일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현장 스태프들에게도 의견을 많이 물어보고 참고하기도 했던 것 같아요. 작업을 해가는 과정이 바쁘지만 즐거웠어요.



4. [RSK] 서인국 님은 그림, 낚시, 캠핑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요. 최근에 빠져든 취미 활동이 있는지 궁금해요.


요즘은 드라마 촬영 중이라 취미 활동을 가질 시간이 별로 없었는데 촬영 직전까지는 카메라에 관심이 많았어요. 사진이나 영상도 많이 찍어보고 편집도 공부해 보고요!






5. [RSK] 기회가 된다면 꼭 도전해 보고 싶은 것들이 있나요?

딱히 지금 뭘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을 요즘 부쩍 하는 것 같아요. 지금 내 나이에 할 수 있는 것들, 지금이 지나면 할 수 없는 것들을 생각하면서 현재에 집중하려고 해요. 



6. [RSK] 서인국 님은 오는 6월 27일에 KBS 2TV 새 드라마 <미남당> 첫 방송까지 앞두고 있는데요. 가수로서, 배우로서의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면서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거나, 지칠 때도 있을 것 같아요. 서인국 님이 힘들거나 지칠 때 위로가 되어주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예전 같은 경우에는 드라마를 보면서 촬영했거든요. 요즘은 사전 제작이 많아져서 결과물에 대해 보지 못한 상태로 끝까지 촬영을 하게 되는데, 그럴 땐 좀 지치기도 해요. 그래서 현장에서 동료 배우분들, 스태프들과 함께 대화도 많이 하고 서로 으쌰 으쌰 하면서 이겨내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이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요!



7. [RSK] 가수로서의 서인국 님을 오래 응원해 주고, 기다려온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요?


제가 OST 작업으로는 인사드렸지만 앨범으로는 오랜만에 나왔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분들이 너무 좋아해 주셔서 그동안 왜 앨범을 내지 않았는지 죄송한 마음도 들어요. 기다려 주신 팬분들께 너무 감사하고, 그 기다림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8. [RSK] 본인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어떤 단어로 표현하고 싶어요?


서인국, 서인국이라는 표현... 밖에 생각이 안 나네요. (웃음)

 




9. [RSK]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뮤지션으로서, 연기자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뚜렷한 목표가 있는 건 아니지만 소망이 있다면 오래오래 하고 싶어요. 가수로서, 연기자로서. 말로는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이루는 건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10. [RSK] 서인국 님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 제 인생 그 자체요! (웃음) 물론 음악, 연기, 가족 다 중요하지만 이 모든 게 제 인생 안에 다 담겨있다고 생각해요.

 

 

11. [RSK] 작사, 작곡을 직접 참여하며 싱어송라이터로서 인정받고 계시는데요! 작업할 때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영감은 갑자기 떠오르는 것 같아요. 대화를 하다가도 이 대화 주제가 재밌다고 생각하면 ‘나중에 음악으로 풀어봐야겠네’라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12. [RSK] 요즘 즐겨 듣는 플레이리스트 공유해 주세요!


죠지의 <좋아해>, 구름의 <지금껏 그랬듯 앞으로도 계속>, 이 두 곡을 자주 듣고 있어요.



13. [RSK] 지금까지 롤링스톤 코리아와 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서인국 님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터뷰 소감 및 끝인사 부탁드릴게요!


오랜만에 가수 서인국으로 인사드릴 수 있어서 기뻤고, 지금도 너무 설렙니다. 팬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모습을 보니까 정말 너무너무 기분이 좋네요. 롤링스톤 코리아와 가수 서인국의 모습으로 인터뷰를 할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사진 제공 - 아에르뮤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