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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인스타그램 릴스 활용법

인스타그램 릴스가 국내 출시 약 1년 만에 새로운 문화가 시작되고, 기존의 문화가 확산되는 공간으로서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모이는 ‘성지’가 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이 지난해 2월 도입한 숏폼 동영상 서비스 릴스는 1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누구나 쉽게 촬영, 편집,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짧은 시간 간편하게 즐기는 ‘스낵 컬처’ 열풍에 힘입었다.

 

특히 최근에는 케이팝 가수들이 올리는 릴스 콘텐츠가 다양화되고 있다. 숏폼 영상의 절대 강자인 댄스 챌린지부터, 팬들을 위한 특별한 뮤직비디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콘서트 비하인드씬 독점 영상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팬들과 양방향의 소통을 이어가는 중이다.




  

릴스 ‘콜라보’ 기능을 활용한 박재범의  'GANADARA' 댄스 챌린지 

 

릴스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트렌드는 댄스 챌린지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포인트 안무를 커버하며 온라인상에서 확산시키기 때문에 아티스트에게 가장 효과적인 신곡 홍보 방식이기도 하다.

 

최근 ‘GANADARA(가나다라)’라는 신곡으로 음원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박재범은 이러한 댄스 챌린지의 영향력과 특성을 십분 살려 효과적으로 신곡을 홍보했다. 허니제이, 모니카, 강다니엘, 스테이씨 등 다양한 셀럽 및 아티스트와 ‘GANADARA 챌린지’를 촬영해 릴스에 공유했다. 특히 다른 이용자와 공동으로 게시물을 올릴 수 있는 ‘콜라보’ 기능을 이용해 나와 협업한 다른 이용자의 피드에도 동일한 게시물이 올라가 상대의 팔로워들에게도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콜라보 기능을 통해 더 많은 이용자에게 ‘GANADARA’ 신곡을 노출할 수 있었다. 세븐틴과 함께한 콜라보 릴스 영상은 현재 조회수가 675만 회에 달한다.





릴스와 함께 팬들에게 특별한 뮤직비디오를 선보인 ITZY 

 

걸그룹 ITZY(있지)는 올해 스무 살을 맞은 멤버 ‘유나’를 축하하고 이를 팬들과 기념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릴스와 협업을 통해 지난 앨범 수록곡 ‘#Twenty’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여 지난 9일 공개했다. 릴스의 UI 요소나 여러 효과를 활용한 트렌디한 영상미를 자랑하는 해당 콘텐츠는 팬들과 함께 특별한 순간을 기념하기 위한 깜짝 선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특히, 이번 ITZY의 #Twenty 캠페인은 기존 음원 마케팅 공식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아티스트에게 의미가 있는 노래, 팬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릴스를 활용한 색다른 콘텐츠로 선보였다.

 

ITZY는 릴스 국내 도입 이후 꾸준히 인스타그램 릴스를 사용하며 팬들과 친밀히 소통해왔다. 지난 9일 진행된 팬미팅에서는 팬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릴스로 촬영해 공유하기도 했으며, 또 작년 10월 인스타그램과 가온차트와 함께 개최한 ‘위픽 어워즈 2021’에서는 멤버들이 직접 뽑은 5개의 수록곡으로 릴스를 제작, 팬들의 투표를 받고 같이 릴스를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선물했다.

 

JYP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전 세계 팬들과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그룹의 개성과 매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상했다. 릴스를 통해 아티스트는 국내외 팬들을 향해 특별한 무대와 트렌디한 콘텐츠를 선사하고, 팬들은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유대감을 쌓는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글로벌 스타 BTS의 콘서트 비하인드 릴스 독점 공개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댄스 챌린지나 팬들과의 소통 창구 이외에도 꾸밈없는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으로서 릴스를 활용하기도 한다. 지난 3월 서울을 시작으로, 지난 주말(8~9일)에는 라스베이거스를 ‘보라해이거스(보라해+라스베이거스)’로 물들이며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AS VEGAS’ 대면 콘서트를 성황리에 펼치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이 대표적이다.

 

서울 콘서트 개최 당일의 리허설 현장부터, 백스테이지 모습, 1열에서 바라본 무대 등 당시의 현장감을 그대로 담아낸 꾸밈없는 콘텐츠를 릴스에 독점 공개했다. 특히 멤버들이 특별한 촬영 장비나 편집 기술 없이 본인들의 휴대폰으로 직접 촬영했다는 점에서 더 특별하다. 서울 콘서트 첫날 공개한 릴스 영상은 24시간 만에 1천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지난 8일 라스베이거스 콘서트를 앞두고는 콘서트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기 위해 게임 요소를 더한 특별한 인스타그램 릴스 필터를 공개하기도 했다. 라스베이거스의 콘서트 비하인드 콘텐츠 역시 릴스로 독점 공개될 예정으로 팬들의 관심이 쏠린다.

 

메타(페이스북코리아) 뮤직 레이블 파트너십 이어진 팀장은 “누구나 쉽게 촬영할 수 있다는 점과 탄탄한 글로벌 이용자층이 릴스의 강점”이라며 “앞으로도 케이팝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이 릴스를 통해 전 세계에 K-콘텐츠의 매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제공 -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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