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Interview

아이브·데이비드 게타 협업의 주역, THE COLLAB X의 김다니엘

 

K-pop 대표 걸그룹과 EDM 레전드가 만났다. 아이브(IVE)와 데이비드 게타(David Guetta)가 협업 싱글 <Supernova Love>를 발매한 것.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故 류이치 사카모토의 <Merry Christmas Mr. Lawrence> 샘플이 수록되었다는 점에서 더 특별한 의미를 지니게 됐다.

역대급 컬래버를 탄생시킨 주인공, THE COLLAB X의 창립자이자 E2W GROUP (East to West)과 KDM Records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 인물, 김다니엘을 만나 협업에 숨겨진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1. [RSK] 안녕하세요! 먼저 롤링스톤 코리아 독자들에게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김다니엘입니다. E2W GROUP (East to West)과 KDM Records의 CEO이자 THE COLLAB X의 창립자입니다. 또한 저는 송라이터, 음악 프로듀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며, 아티스트 GODBOY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음악을 통해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하고, 다양한 문화와 스타일을 융합해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에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RSK] 첫 번째 프로젝트로 아이브(IVE)와 데이비드 게타(David Guetta)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아이브(IVE)는 현재 K-pop을 대표하는 걸그룹 중 하나입니다. THE COLLAB X의 데뷔 프로젝트로는 한국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아티스트와 작업하고 싶었어요. 특히 이번 곡 <Supernova Love>는 일본의 전설적인 작곡가 류이치 사카모토의 유명한 샘플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 아이브 멤버 한 명이 일본과 연관이 있었기에 더욱 의미 깊었어요. 

데이비드 게타(David Guetta)를 선택한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와 세대를 초월한 음악적 공감 능력 덕분입니다. 그의 음악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며, 특별한 의미를 전달해요. <Supernova Love>를 류이치 사카모토에게 헌정곡으로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스타쉽 및 아이브, 데이비드 게타에게 공유했을 때, 모두들 흔쾌히 받아들였어요. 이 곡을 세상에 선보일 수 있어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입니다. 

 

 

3. [RSK]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을 사용한 이유와 더불어 이 음악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듣고 싶어요. 

 

저는 다섯 살 때 한국에서 독일로 이주하며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직접 경험했어요. 영화 <전장의 크리스마스>는 이러한 주제를 아름답게 표현하며, 사랑이 어떻게 문화와 사회적 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메시지를 전하죠.

특히, 류이치 사카모토의 <Merry Christmas, Mr. Lawrence>는 영화의 메인 테마곡으로, 깊은 감동을 주었고, 그의 작품을 이번 곡에 포함시키는 것이 그에게 경의를 표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의 곡을 사용할 수 있게 정식 허가를 받았을 때 매우 기쁘고 영광스러웠어요.

<Supernova Love>는 경계를 초월하고, 사람들을 깊이 연결시키는 ‘사랑’을 이야기합니다. 류이치 사카모토의 곡을 샘플링하는 것은 THE COLLAB X의 핵심 주제인 ‘예술과 음악을 통한 단합’과도 완벽하게 부합하고, 그의 유산에 경의를 표한다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류이치 사카모토를 존경하는 유럽의 작곡가들과 함께 작곡했다는 점이 제게 특별한 의미를 지녀요. 유럽과 아시아의 문화를 음악과 캐스팅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던 영화 <전장의 크리스마스>처럼 이번 곡 역시 그 연결고리를 느낄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곡 초안이 작성된 지 불과 한 달 만에 류이치 사카모토 선생님이 세상을 떠나셨어요. <Supernova Love>는 그에게 헌정하는 곡이에요. 그의 유산을 새로운 세대에게 전하며 공유하는 것은 저희의 영광이자 책임이라고 생각해요.

 

 

4. [RSK] 이 노래를 듣는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길 바라나요? 

 

<Supernova Love>를 통해 사람들이 보편적인 사랑의 메시지를 느끼길 바라요. 크리스마스 시즌 직전에 발매된 이 곡은 우리가 오늘 가진 축복에 대해 감사하고 서로에게 사랑을 나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상기시켜 주죠.

영화 <전장의 크리스마스>가 어려운 시기에도 연민과 연결의 순간들을 그렸던 것처럼, 이번 연말에는 <Supernova Love>를 통해 따뜻함, 평화, 그리고 단합의 감정이 전해지기를 바라요. 오늘날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이 새로운 의미를 가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에요. 

 

 

5. [RSK] 곡 작업 및 발매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물론 어려움은 있었어요. 아이브와 데이비드 게타의 독특한 스타일을 조화롭게 결합하면서 K-pop 팬들과 서구 팝 팬 모두에게 매력적인 음악을 만드는 것은 일종의 도전이었어요. 서구 음악을 들으며 자라왔고, K-pop 업계에서 오랜 시간 일해온 저의 경험이 이런 간극을 메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Supernova Love>는 양쪽 세계의 본질을 잘 담아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아이브와 데이비드 게타의 음악이 서로 다른 지역에서 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어려웠어요. 예를 들어, 데이비드 게타는 몇몇 국가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아이브는 그와 다른 국가들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죠. 이를 위해 새로운 레이블 시스템과 유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몇 달간의 계획과 문제 해결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다행히 스타쉽과 데이비드 게타 매니지먼트 팀 측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았어요. 스타쉽의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은 그들이 왜 K-pop 최고의 에이전시 중 하나인지 보여주었고, 데이비드 게타 매니지먼트 팀의 수십 년간의 경험도 곡의 도달 범위를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했어요.

결국 우리의 공통 목표는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청중들과 연결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팀워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6. [RSK]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아이브와 데이비드 게타가 함께하는 특별한 서프라이즈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12월부터 하나씩 추가로 공개될 예정인데요. 세계 최초의 콘텐츠들이 준비되었어요. 차차 공개될 <Supernova Love>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내년에는 K-pop의 가장 큰 스타들과 전설적인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함께하는 놀라운 협업 프로젝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악으로 전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여정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Photographs by Daniel Kim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