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Menu

Read Next 홍이삭 “내 이야기를 스스럼없이 담을 수 있는 뮤지션이고 싶어요"

가나다순보기

HOME Culture All

2021-07-01

문화체육관광부X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문화역서울 284 기획전시2 '익숙한 미래' 개최

By. ROLLINGSTONE KOREA

//www.youtube.com/embed/?wmode=opaque&rel=0&loop=0&autoplay=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이 주관하는 기획전시 '익숙한 미래:공공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6월 30일부터 8월 29일까지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린다.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매일 마주하는 거리, 공원, 학교, 지하철 등 일상환경 곳곳에서 협력, 배려, 혁신 등의 가치를 더한 조용한 변화를 통해 바꾸고자 하는 미래의 모습이 새롭고 낯선 것이 아닌 우리의 일상에서 만난 “익숙한 미래”임을 이야기한다.

전시는 우리에게 친숙한 여섯가지 대표적인 일상 공간(놀이터, 공원, 거리, 학교, 골목길, 지하철)을 전시장에 연출하여 공공디자인이 얼마나 친숙하고 익숙한 대상인지 보여준다.

관람객은 도시의 주인공이 되어 ▲어린이를 위한 대표적 공공시설에서 무장애, 고령친화 등 다양한 사회구성원을 위한 놀이시설로 변화하고 있는 ‘놀이터’ ▲공공디자인을 통해 회색빛 도시에 녹색의 쉼을 더하는 ‘공원’ ▲누구나 읽기 쉬워 보행자의 이동을 돕도록 배려와 안전이 더해진 ‘거리’를 찾아 경험한다.

또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든 ‘학교’의 변화한 모습과 자동차로부터 안전한 학교 가는 길 ▲정겨운 경험과 추억으로 가득한 ‘골목길’ ▲대표적 대중교통수단으로 매일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안전과 정확한 정보전달이 중요한 ‘지하철’ 등 6개의 일상공간들을 여행하며, 일상의 익숙함에 무심코 지나쳤던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하나하나 찾아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온라인으로도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전시에 대한 정보와 함께, 전국 단위로 진행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를 온라인 맵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은 전시 개막에 맞춰 6월 30일(수)에 공개된다.

김태훈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원장은 "공공디자인의 가치는 사회 구성원이 함께 어우러져 더 나은 내일을 만듦에 있다"며,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저변이 확대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 제공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