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Menu

Read Next 당당한 홀로서기, 용준형

가나다순보기

HOME Culture All

2023-01-18

마약 떡볶이와 같은 중독성, 빵쏭

By. hazel Park

//www.youtube.com/embed/d22Qye1TbI4?wmode=opaque&rel=0&loop=0&autoplay=0

요즘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집중하는 콘텐츠가 있다. 일상적인 이야기를 ‘병맛’ 노래로 만드는 유튜버 빵쏭의 콘텐츠다.  

남다른 디테일을 자랑하는 빵쏭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봤을 법한 일들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유쾌하게 풀어내 남녀노소 구독자들의 공감을 자아냈고, 그 결과 지난해에는 ‘2022  유튜브 올해 최고 급성장 크리에이터’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커피와 떡볶이를 주기적으로 먹지 않으면 금단현상에 시달린다는 그들의 답변처럼, 어쩌면 우리도 빵쏭의 콘텐츠를 하루라도 보지 않으면 금단현상에 시달리게 될지도 모른다.


 

1. [RSK] 안녕하세요, 빵쏭 여러분! 롤링스톤 코리아와의 인터뷰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독자분들께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에서 <빵쏭bbangsong>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빵쏭입니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상황을 재밌는 노래와 3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참고로 빵쏭은 주하와 세용이 함께 만들어가는 크리에이터 듀오입니다. 



2. [RSK] 2023 새해가 밝았어요! 새해 첫날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Happy New Year! 새해 첫날에는 어쩌다 보니 콘텐츠를 제작하다가 밤을 새웠습니다. (웃음) 살면서 가장 알차게 보낸 새해 첫날이었어요!



3. [RSK] <빵쏭> 채널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실 저희가 예전에 함께 자작곡을 만들고 앨범을 내는 밴드 활동을 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저희가 만든 노래를 사람들에게 들려줄 기회가 많지는 않더라고요. (웃음) 그러다가 유튜브를 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래를 들려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빵쏭> 채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실제로 촬영을 해서 영상을 만들었는데, 사람 몸은 원하는 만큼 관절이 꺾이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3D 애니메이션 기법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이제 마음껏 관절을 꺾을 수 있게 되었어요!






4. [RSK] 지난해 ‘2022 유튜브 올해 최고 급성장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어요. 소감이 어떠신가요?


정말 깜짝 놀랐어요! 2022 급성장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다는 메일이 와서, 저기 끄트머리 어디쯤에 있을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보니까 제일 첫 번째로 있는 거예요! 다른 굉장한 채널들도 정말 많은데, 저희를 선정해주셔서 굉장히 놀랍고 기뻤습니다. 2023년에도 열심히 하라는 뜻이겠죠. (웃음)



5. [RSK] 선보이는 음원들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로 리스너들의 공감을 자아내고 있으시죠. 빵쏭 여러분들이 선보인 음원 중에 가장 공감이 가는 음원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요?


사실 의도적으로 공감을 노리고 노래를 만들고 있지는 않아요. 주로 저희의 일상을 소재로 삼고 있는데, 시청자분들이 공감을 굉장히 많이 해주시더라고요. ‘사람들의 일상은 다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가 가장 공감이 되는 음원은 <아침에 늦잠 자서 지각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알람노래>입니다. 아직도 매일 아침 그러고 있거든요..




 

6. [RSK] 그러면 음원을 제작할 때 주로 언제 영감을 얻으시나요?


영감은 정말 수시로 얻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 생기거나 하면 저희도 모르게 그 상황을 노래로 부르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 맛집에 찾아갔는데 그날따라 문을 닫았을 때, 그걸 노래로 흥얼대는 식입니다. 그렇게 즉흥적으로 흥얼대는 노래를 녹음해두었다가 참고하고 있어요.



7. [RSK]  <빵쏭> 채널의 애니메이션 영상은 머리카락, 포즈 등 디테일을 잘 살리셨는데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면서 더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나요?


노래와 액션이 맞아떨어지는 느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애니메이션의 동작들이 더 통통 튀는 느낌으로 제작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엉덩이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요. (웃음)






8. [RSK] 최고 급성장 크리에이터인 만큼 리스너들이 빵쏭 음원에 중독이 되어 있는데요! 빵쏭 여러분들이 최근 중독된 것이 있다면?


최근 중독된 것은 잘 모르겠지만, 언제나 중독되어 있는 것은 커피와 떡볶이입니다. 주기적으로 먹지 않으면 금단현상에 시달리는 것 같아요!



9. [RSK] 2023년에는 어떠한 음원을 선보이고 싶으신가요?


저희가 2023년부터 시청자분들의 댓글을 선정해서 노래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원래 50만 이벤트로 기획했던 건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너무 재밌는 댓글들을 달아주셔서 일회성으로 끝내기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댓글 노래를 시리즈로 제작할 예정이에요. 시청자분들께 함께 만들어간다는 느낌이 들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10. [RSK] <빵쏭> 유튜브 채널을 좋아해 주고, 빵쏭의 음원에 중독되어 있는 구독자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빵쏭 구독자 여러분! 여러분이 좋아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덕분에 계속 힘내서 콘텐츠를 만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좋아해주실 줄 몰랐어요! (눈물) 2023년에도 여러 가지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11. [RSK] 벌써 마지막 질문인데요.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노래와 3D 애니메이션이 결합된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들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콘텐츠를 더욱 발전시키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12. [RSK] 지금까지 롤링스톤 코리아와의 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빵쏭 여러분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터뷰 소감과 끝인사 부탁드릴게요!


사실 롤링스톤은 저희가 어렸을 때부터 즐겨보던 매거진이에요! 그런 매거진과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앞으로 더 재미난 노래와 영상들을 만들어갈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2023년 올 한 해도 다들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사진 제공 - 빵쏭 유튜브 채널 캡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