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Menu

Read Next 홍이삭 “내 이야기를 스스럼없이 담을 수 있는 뮤지션이고 싶어요"

가나다순보기

Music Interview

HOME Music Interview

2021-10-28

세상 단 하나의 지문 같은 목소리, 정동하

By. Hazel Park

//www.youtube.com/embed/wQBVMU07DaI?wmode=opaque&rel=0&loop=0&autoplay=0

세상 단 하나의 지문 같은 목소리, 정동하


한 방송에서 진행자 유희열의 소개대로, 정동하의 목소리는 곧 지문 같다. 거칠면서도 섬세한 그만의 목소리는 아무나 흉내 낼 수 없으며, 한국 록의 명문이자 현재인 밴드 부활의 5대 보컬 박완규와 7대 보컬 이성욱이 꼽은 부활 역대 최고의 보컬리스트이기도 하다. 사실 정동하가 얼마나 노래를 잘 부르는지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인류는 산소호흡을 한다’와 같은 당연한 이야기의 연속일 것이다.

이 노래 잘하는 가수가 새 앨범 <너의 모습>으로 반갑게 돌아왔다. 그의 일상의 목소리와 함께 이번 앨범 이야기를 들어보자.



1.[RSK] 안녕하세요 정동하 님, 롤링스톤 코리아와의 인터뷰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선을 고민하는 가수 정동하입니다. 반갑습니다!

 
 

2.[RSK] 이번 앨범 <너의 모습>은 사랑했던 사람과의 이별 후, 지난날의 추억을 돌이켜보며 다시 만날 수 없는 현실의 애환을 담은 곡으로 이번에도 이별 감성송으로 컴백해 주셨는데, 이 곡을 작업하시면서 생각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제가 상태가 안 좋은 건지 아니면 곡이 어려운 건지 알 수 없었지만 노래 부르는 게 힘들어서 수정을 요청하고 싶었으나 어린 시절부터 저의 음악을 듣고 자라왔다던 우리 작곡가 문성욱 씨가 ‘정동하 선배님은 당연히 해내실 거야~!’하는 분위기에 휩쓸려 눈물을 머금고 쥐어짜가며 불러냈던 기억이 있네요.(웃음)



3.[RSK] 이번 신곡 <너의 모습>은 지난 앨범 [추억은 만남보다 이별에 남아]에 작사와 작곡을 맡았던 신예 작곡가 문성욱 님과 또 한 번 호흡을 맞췄는데 신곡 가사 중에서 가장 끌리는 가사가 있다면 어떤 부분을 꼽고 싶나요?


/한 번쯤 꼭 한번 다시 우리가 만나게 되면/ 이 부분이 저는 가장 끌립니다. 

 
 

4.[RSK] 이번 신곡 <너의 모습> 활동 계획과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너의 모습>을 많은 분들께 들려드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어느 곳이든 달려갈 예정이고, 저의 목표는 늘 그렇듯 여러분들의 추억 속에 녹아있는 bgm이 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번 신곡 <너의 모습>이 그런 곡이 되었으면 하네요.






5.[RSK] 정동하 님만의 음악적 강점은 무엇이고, 대중들이 정동하 님을 좋아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신가요?


활동 경력과 관계없이 음악을 끊임없이 즐기며 연구하고 노력한다는 게 저의 강점이자 저를 좋아해 주시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6.[RSK] 정동하 님이 지금까지 대중분들과 팬분들에게 선보였던 많은 음악이 있는데 가장 의미 있거나 애착이 가는 곡이 있다면 어떤 노래인가요? 이유는요?


<추억은 만남보다 이별에 남아>, 이 곡이 대중분들에게 음악으로 다시금 다가갈 수 있게 해준 곡인 것 같아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생각합니다.

 
 

7.[RSK] 정동하 님은 최고의 가창력으로 높은 음의 노래를 거뜬히 소화하시죠! 그걸 가능케하는 목 관리 비결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해요.

 

충분한 수면과 수분관리는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건강하게 활성화되어있는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요. 평소 목을 따뜻하게 감싸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8.[RSK] 음악 작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과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느 음악이든 진정성을 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진정성을 담는 게 쉬운 일은 아니기에 그 부분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동시에 힘든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9.[RSK] 보통 즐거울 때 노래를 들으며 기분을 업 시키거나, 슬플 때 음악으로 위로를 받는데 정동하 님은 기분을 업 시키고 싶을 때, 위로를 받고 싶을 때 자주 듣는 음악은 무엇이고 그런 이유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음악을 듣는 것보다 무대에서 직접 부를 때 힐링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곡 중에 꼽으라면 <괜찮아>라는 곡이 자주 위로가 돼요. 가사 내용이 '지금처럼만 꾸준하게 묵묵히 걸어가면 돼. 괜찮아 잘하고 있어.'라는 내용인데 소소하게 감정을 전달해 주는 곡이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10.[RSK] 특유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진정한 감성 뮤지션으로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정동하 님, 매번 새로운 도전과 노력으로 더욱 발전할 모습들이 기대가 됩니다. 음악 활동을 통해 후에 대중들에게 어떤 아티스트로 기억되고 싶으세요?

 

항상 정체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하는 연구가이며, 도전자의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웃음)



11.[RSK] 지금까지 롤링스톤 코리아와 긴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아티스트 정동하 님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터뷰 소감 및 끝인사 부탁드릴게요!

 

건강이 너무나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여러분. 이제는 익숙해져가고 있지만 예전에는 몰랐던, 당연하게 여겼던 소중한 것들! 그것들을 다시 찾게 되는 나날들이 언젠가 꼭 다가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날이 오게 되면 지금의 이 간절함과 소중함을 함께 기억하고 즐겼으면 해요. 최선을 다해 만든 이번 신곡 <너의 모습>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제공 - 뮤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