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Interview

노스탤직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민지운을 만나다

민지운의 목소리는 가을의 불씨를 품은 듯 풍부하고 따뜻하며 겹겹이 쌓여 빛난다. 시대를 초월한 깊이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의 청량함으로 신선한 목소리를 지닌 그녀. SM의 크루셜라이즈(KRUCIALIZE) 레이블의 데뷔 아티스트인 민지운은 [Sentimental Love]에서 클래식한 Slum Village를 되살려 자신만의 현대적인 R&B 감성을 불어넣었다. 추억과 현재를 넘나들며 그리운 마음과 미래지향적인 영혼으로 사랑의 본질을 담아낸, [Sentimental Love]의 주인공을 만나보았다. 

 

  

1. [RSK] 크루셜라이즈의 첫 번째 아티스트로 데뷔하기까지의 여정을 공유해 주시겠어요? 어떤 경험을 했나요?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노래를 시작해 예술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진학했고, 그 과정에서 제가 음악인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주변에 있는 뮤지션들과 함께 한 포트폴리오가 쌓였고, 지금의 회사와 인연이 닿아 합류하게 되었어요. 회사에서 많은 기회를 주셔서 덴마크로 송 캠프도 다녀오고, 송 캠프를 통해 국내 여러 아티스트들과 곡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 곡들을 세상에 선보일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데뷔를 하게 되었어요.

 

 

2.  [RSK] SM의 새 레이블의 첫 번째 아티스트로 데뷔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지는 않았나요?


부담감을 느끼기보다는, 준비 과정에 집중하고 나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3.  [RSK] 데뷔 싱글 [Sentimental Love]의 제목과 콘셉트에 영감을 준 것은 무엇이에요?

 

제목은 원곡 Slum Village의 <Sentimental Love>를 그대로 인용하였고, 원곡이 가지고 있는 비트의 부드러운 무드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4.  [RSK] 작곡의 과정과, 특히 [Sentimental Love]의 가사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캐나다 출신 프로듀서 CUBE와 애틀랜타 출신 송라이터 DERA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CUBE가 원곡에 있는 기타 리프를 메인 테마 삼아 곡의 전체적인 틀을 같이 잡았습니다. DERA와 함께 이 멜로디에 잘 어울리는 서정적인 가사를 쓸 수 있도록 많이 고민했습니다.

 

 

5.  [RSK] 이 노래에 담긴 사랑에 대한 개인적인 철학은 무엇인가요?

 

요즘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지는 관계가 많은 것 같다고 느껴서, '순수하고 진실한 사랑이 필요하다'라는 생각으로 곡을 작업했습니다.

 

 

6.  [RSK]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아시나요? 인정하는 말, 함께하는 시간, 선물, 봉사, 신체적 접촉 중 어느 것이 당신의 언어를 표현하나요?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고, 긍정적인 말을 통해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7.  [RSK] 감상적(sentimental)인 기분을 주는 노래, 뮤직비디오 또는 영화가 있나요?

 

영화 <이터널 선샤인>, 그리고 한국 영화 중에서는 <건축학개론>이 저를 감상적으로 만드는 것 같아요.

 

 

8.  [RSK] 사랑과 감정에 관해 말해볼까요. 언제 처음 노래와 사랑에 빠졌고, 음악이 길이라는 것을 언제 깨달았나요? 

 

기억나는 정확한 순간이 있다기보다, 어릴 때부터 항상 노래를 듣고 부르는 걸 좋아했어요.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 가수가 되는 길이 자연스럽게 정해진 것 같습니다.

 

 

9.  [RSK] 당신에게 가장 큰 영감을 준 아티스트는 누구인가요?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입니다. 이 아티스트만의 고유한 이미지가 있고, 그 이미지가 담긴 앨범과 콘텐츠들이 늘 새롭고 영감을 주죠. 무엇보다 이 모든 걸 뒷받침하는 실력을 갖춘 뮤지션이라고 생각해요. 

 

 

10. [RSK] 아리아나 그란데의 노래 중 특별히 좋아하는 노래나 가사가 있나요?

 

<Imperfect For You>의 멜로디 라인과 가사가 제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11.  [RSK] 크루셜라이즈는 ‘결정적으로 만들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죠. 창작 도중 내용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극복하는 편이에요?

 

작업이 막힐 때, 계속 붙잡고 있기보다 잠깐이라도 산책하거나 여행을 떠나요. 어려움으로부터 잠깐이라도 벗어나는 것이 저에게 잘 맞는 극복 방법인 것 같더라고요. 혼자 작업하는 게 답답할 때는 새로운 사람들과 같이 소통하며 작업하면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12.  [RSK] [Sentimental Love] 뮤직비디오 로케이션으로 로스앤젤레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며, 촬영 도중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제 노래의 분위기가 LA의 시원하고 멋진 풍경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촬영 중간 이동하는 시간에 마켓에 들려서 스태프분들과 같이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먹었던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13.  [RSK] LA에 있는 동안 무엇을 맛있게 드셨나요? 한국에서 익숙하게 먹었던 음식과는 어떤 점이 달랐어요?

 

촬영 중에 한국식 LA 갈비를 먹었는데, 한국에서 먹었던 어떤 LA 갈비보다도 맛있었어요.(웃음) 해외에서 먹어서 더 그럴 수도 있겠고요. 지금도 그리운 맛이에요!

 

 

14.  [RSK] 롤링스톤 코리아 독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해주시겠어요?

 

제 첫 싱글 [Sentimental Love] 즐겁게, 편하게 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지운의 다양한 화보 이미지와 인터뷰 전문은 곧 발간될 롤링스톤 코리아 13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HOTOGRAPHS BY KIMMOONDOG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