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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2023 연말결산 통해 올해의 Z세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트렌드 발표

인스타그램이 5 2023  해를 돌아보는 연말결산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올해의 Z세대크리에이터비즈니스 트렌드 발표했다.

 

인스타그램은  세계 10  이상의 계정이 활동하는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인스타그램에 새롭게 나타난 다양한 트렌드와 이에 따라 변화하는 커뮤니티의 모습을 소개하는 자리를  연말 마련하고 있다올해 행사에는 정다정 인스타그램 홍보 총괄김나영 메타 글로벌파트너십 총괄최영 메타 글로벌비즈니스그룹 총괄이 발표자로 나선 가운데, ▲인스타그램  국내외 Z세대 트렌드 ▲릴스 트렌드 & 유망 크리에이터 ▲인스타그램이 주목하는 브랜드   개의 세션에 나누어 발표가 이루어졌다.

 

트렌드가 없는 것이 트렌드’... 올해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새로운 물결

 

 번째 발표자로 나선 정다정 총괄은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유행이 시작되고 확산되는 플랫폼이라고 운을 떼며트렌드의 주축인 Z세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국내외 Z세대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조사를 바탕으로 그는 “올해는 트렌드가 없었던 것이 트렌드라며올해의 가장  특징으로 ‘마이크로 트렌드’ 경향을 꼽았다이용자들은 획일화된 하나의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각자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에 집중하며동일한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더욱 강하게 연결되는 양상을 보였다.

 

인스타그램이 소비자 데이터 조사 플랫폼 오픈서베이와 함께 국내 Z세대(16~24인스타그램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이들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콘텐츠 유형은 유머(22.5%), 일상(16.8%), 반려동물(12.1%), 크리에이터  셀럽(11.2%), 패션(9.5%) 등으로이용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포되는 모습을 보였다이는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그만큼 다각화되었고각자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처럼 자신의 관심사에 집중하는 경향은 세계적인 추세인 것으로 드러났다인스타그램이 미국영국브라질인도한국의 Z세대 이용자 5,000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전체 응답자의 25% 2024년은 ‘당당한  자신(Unapologetically myself) 시대 것이라고 답했다특히한국에서는 44%  키워드를 뽑아다른 국가에 비해 자신에게 더욱 집중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어  총괄은 “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고나와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 연결되며 커뮤니티를 이룰  있는 곳이 바로 인스타그램이라며, Z세대의 인스타그램 이용 양상을 설명했다가장 먼저 국내 Z세대의 인스타그램 이용 목적으로는 ▲친구·지인의 소식 파악(70.8%) ▲최신 트렌드 파악(55%) 각각 1,2위로 꼽혔다.

 

국내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기능으로는 스토리(26.8%), 릴스(23.2%), DM(22.8%) 등이 꼽혔다응답자  50.7% 하루 평균 1~3개의 스토리 게시물을 공유하며, 69.9% 인스타그램을 켜서 상단 스토리 게시물 확인을 가장 먼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편피드스토리릴스  콘텐츠를 접한  취하는 후속행동으로는 좋아요 누르기(54%) 다음으로 DM 통해 콘텐츠를 친구  지인에게 직접 공유하기(43.8%) 가장 많았다일상  순간을 공유하고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는 스토리친구·지인과 가까워지고 교류하는 수단으로는 DM 활용하는 것이다.

 

부계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양상도 눈에 띄었다국내 Z세대 이용자  73.4% 2 이상의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유로는 ‘완전한 개인적인 공간이 필요해서’(59.9%) 1위를 차지했다글로벌 조사에서도 한국 이용자  22.6% 내년에 ‘추억 기록(Cataloging my memories)’ 위해 SNS 사용하겠다고 답해국내 Z세대는 나의 순간을 기록하기 위한 개인적인 일기장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는 것을   있었다.

 

2023 릴스 트렌드  유망 크리에이터

 

 번째 세션에서는 김나영 총괄이 발표자로 나서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인기 있었던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했다올해도이용자 개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유머동물댄스푸드운동  가지각색의 릴스 콘텐츠가 사랑받았다그중 스트릿우먼파이터2 ‘스모크 챌린지 비롯댄스 챌린지를 넘어 ‘바디파지티브’ 흐름을 주도한 화사의 ‘I Love My Body 챌린지’, 귀여운 율동과 익살스러운 표정이 돋보이는 미노이의 ‘Right Now 챌린지까지 언어와 문화의 구애를 크게 받지 않는 댄스 챌린지가 올해도  화제를 모았다.

 

인스타그램에서 주목하는 올해의 유망 크리에이터들도 소개됐다. ▲식지 않는 댄스 열풍에 힘입어  사랑을 받고 있는 댄서 바다(@badalee__) ▲할아버지 모습과 반전되는  실력을 선보이는 마임 크리에이터 벽돌할아버지(@brick_grandpa) ▲개성이 담긴 스토리를 제작하는 스토리 전문 크리에이터 공률(@ryul.x.____)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함께 총괄은 ▲일상을 유쾌하게 풀어내는 개그맨 김원훈(@kimwonhun) ▲팬들과 깊게 교류하는 걸그룹 에스파(@aespa_official)  크리에이터  셀럽들의 스레드 활용 사례도 조명하며 내년에도 다채로운 콘텐츠로 왕성한활동을 이어나갈 모든 크리에이터의 행보를 격려했다.

 

인스타그램이 발견한 올해의 비즈니스 트렌드

 

비즈니스 계정 역시 인스타그램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주요한 구성원이다인스타그램에는  세계  2 개의 비즈니스계정이 스토리피드릴스, DM  플랫폼의 여러 기능을 활용해 소비자들과 연결되고 있다.

 

최영 총괄은 “그중 온라인에서는 릴스가 주요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릴스의 대중화와 함께 변화한 비즈니스 트렌드 대해 소개했다가장 주목할 만한 지점은 광고 화법의 변화다. 9:16 화면 비율로, 1 내외의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아야 하는 만큼최근에는 1:1 말하는 듯한 영상이 광고 소재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영상 통화를 하듯화면  크리에이터가 나에게 직접 말을 걺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각인시키는 것이다또한음원에 맞춰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방식도 인기를 얻고 있다영상에 어울리는 배경음을 선정하는것이 아닌배경음을 먼저 선정하고이에 맞춰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것이다이는 릴스 이용자의 90% 소리를  상태에서 릴스를 시청한다는 이용 양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어 “올해는 대면 활동이 활성화됨에 따라다양한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개최했다.”라며오프라인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그는 “팝업스토어 성행의 중심에도 인스타그램을 빼놓을  없다라며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큐레이션 계정을 조명했다최근 Z세대는 브랜드 공식 계정에서뿐만 아니라, ‘큐레이션 계정 통해 팝업스토어에 대한정보를 얻는다큐레이션 계정을 통해 몰랐던 브랜드의 팝업스토어 개최 소식은 물론 장소의 분위기운영기간  시간갔다온 사람의 후기까지 방문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있기 때문이다이렇게 인스타그램에서 정보를 확인한 팔로워가  장소를 직접 방문해 보고방문 후기가 다시 인스타그램에서 공유  회자되는 과정이 반복되며팝업스토어가 성행하는 선순환 고리가 완성된다.

 

정다정 인스타그램 홍보 총괄은 “트렌드가 없는 것이 올해의 트렌드라는 것은 그만큼 주제를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의 관심사가 인스타그램에서 자유롭게 표현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라며, “앞으로도 인스타그램은 모든 이용자가 각자의관심사를 통해 커뮤니티와 연결되고새로운 영감을 받으며 성장할  있는 공간이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제공 - 메타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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